공원을 걷다 보면 많은 귀여운 애완동물을 만납니다! 이제는 반려동물이 아닌 반려동물이라는 인식이 완전히 자리잡으면서 칭가족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번 토픽에서는, 많은 분이 신경이 쓰이고 있는 <애완동물>에 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다루었습니다.이번 다이티 주제에 담긴 데이터는! · 반복 구매가 많은 반려동물 업종의 구매 데이터를 상세하게 분석했습니다. · 작년과 올해의 애완동물 키워드 트렌드를 비교했습니다.가족이 많을수록 반려동물도 함께 통계청에서 조사한 2020년 인구총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구는 전체의 약 15%로 나타났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애완동물을 키우는 비율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7인 이상 가구 중에서는 22%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어 1인 가구 비율보다 12%P나 높았습니다. 참고로 한국은 1인 가구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1인 가구 비율) 32% > 1인 가구의 비율 28% > 3인 가구 비율 20%)1인 가구는 고양이를 좋아해서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구 중 73%는 개만, 18%는 고양이만 키우고 있었고,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는 가구는 약 4%였습니다. 개만 키우는 비율이 가장 높은 가구 유형은 2인 가구였고, 고양이만 키우는 비율이 가장 높은 유형은 1인 가구로 유일하게 20%를 넘기도 했습니다. 반려동물 보유 비율이 가장 높았던 7인 이상 가구는 개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는 비율도 11%로 다른 유형보다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계청 ‘2020년 인구총조사’입양 <분양 반려동물을 키우려는 분들은 분양과 입양 중에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키워드 유입수 규모는 분양이 입양보다 약 5.4배 많아 분양에 대한 탐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분양·입양 키워드 유입 수 추이도 추가로 확인하였습니다. 2022년 2분기 키워드 유입 수는 1년 전인 2021년 2분기보다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아지+분양’ 키워드는 1년 전보다 약 12% 감소했고, ‘강아지+입양’, ‘고양이+분양’, ‘고양이+입양’ 키워드는 30% 이상 감소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분양’ 키워드는 바로 전 분기인 1분기 이후 감소폭이 컸고, 최근 들어 탐색이 크게 줄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이티(반려동물 분양, 입양키워드 약 40만 유입수 분석, 2022년 2분기)* 다이티(개와 고양이 분양, 입양키워드 약 180만 유입 분석)집사는 아침부터 바쁘기 때문에 애완동물 사이트 유형별 주요 유입 시간대를 조사했습니다. 반려동물 종합용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의 유입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8~9시로 전체 유입 중 18%가 8~9시대에 방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식품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사이트도 오전 시간대 유입이 가장 많아 아침부터 집사들은 반려동물 용품을 탐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드나 모래, 목욕용품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위생용품 사이트는 비교적 고른 유입 추이를 보였고, 입양·분양과 커뮤니티 사이트는 밤 시간대 유입이 상승하면서 반려동물 정보 탐색 활동이 활발한 시간대로 나타났다.* 다이티(반려동물 관련 사이트 유입수 약 2천6백만, 2020년1월~6월)애완 동물의 구입 금액은 평균 4만 8천원의 집사는 애견 용품을 구입하는 데 평균 4만 8천원을 사용합니다.그 중에서도 가장 평균 구매액이 큰 사이트는 생활 용품 전문 사이트(식기, 외출용품, 쿠션 등 판매)에서 1회 결제 시에 약 8만 7천원을 사용하고 그 다음은 위생 용품 사이트가 7만원대로 높은 종합용품>식품>건강 용품의 순으로 평균 구매 금액이 컸습니다.참고로 결제시의 평균 상품 수가 가장 많은 사이트는 식품으로 약 8개의 상품을 넣고 있어 종합 용품과 생활 용품 사이트에서는 1회 구입 시에 2~3개의 상품을 넣고 있습니다.커머스 사이트는 업종의 평균 구매 금액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한 구매자인 객단가가 높아질수록 같은 고객 수에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객단가의 보다 자세한 고객 사례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다이티(애완동물 관련 사이트 구입 건수 약 246만 2022년 1월~6월)???:이 날씨에 산책은 좀… 그렇긴 지난해 제2분기와 올해 제2분기의 애견 용품 키워드 순위를 비교한 데이터입니다.우선 올해 여러분이 절감된 것처럼 습하고 더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그 때문인지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도선이 1위에 올랐지만 올해 제2분기에는 10위에 순위가 크게 하락했습니다.그 대신 쿨한 매트가 새롭게 순위에 오르면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또 지난해 10위권에 없던 찻잔과 물 접시가 5위와 9위에 오르고 식기의 인기가 올랐습니다.고양이 용품은 모래와 자동 급식기가 1위와 2위를 똑같이 유지했습니다.작년에는 사료와 장난감이 순위에 있었는데 올해는 없고 대신 화장실·스크래치·손톱깍이 키워드가 새로 10위권에 들어갔습니다.-업종별 검색어 데이터에서 시즌별 트렌드를 읽어 보세요!(분석 기간 변경 가능)* 다이티(개나 고양이 용품) 키워드 약 184만 유입수 분석)재구매자가 많은 애완동물 업종사료, 간식, 모래, 배변 용품 등 애완 동물의 생활 필수품은 구입과 반복 구매가 많습니다만.같은 상품의 구입 시 그 평균 주기를 분석했습니다.반복 구매 주기가 가장 짧은 제품은 사료에서 3주일을 조금 넘는 24일 만에 다시 구입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치약, 칫솔 제품 역시 약 25일이 평균 구입 주기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기타 간식이나 모래, 영양제 모두 평균 구입 시기가 30일 이내에서 길지 않은 편에서 배변 패드만이 유일하게 30일을 훨씬 넘는 43일이 평균 구입 주기로 나타났습니다.데이터를 보시다시피 애견 용품은 다시 구매 주기가 짧아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구입 주기에 맞춘 마케팅이 중요합니다.재구입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하의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십시오.영원한 단골도 VIP도 없으니 더 중요합니다.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유지시키는 방법다시 매입 타이밍에 맞춘 마케팅 사례를 확인했다* 다이티(애완동물용품 반복 데이터 약 173만 분석, 2021년 7월~2022년 6월)타워 보유자, 이번에는 용품 품목별 평균 금액을 확인했는데요. 개당 평균 금액이 가장 높은 용품은 캣타워로 평균 약 13만원이었고, 그 다음으로 비싼 용품은 자동급식기로 약 9만원대였습니다. 산책할 때 필요한 하네스는 2만원대로 다섯 번째로 순위가 높았고 스크래치는 7위를 차지해 생활용품 가격대가 비교적 높았습니다. 그 다음에 위생용품이 있습니다. 모래 평균 가격이 약 2만3천원, 샴푸는 약 1만8천원, 배변 패드는 약 1만5천원입니다. 식품류의 평균 가격대는 1만2천원대로 다른 용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다이티(애완동물 용품 구입 건수 약 130만 분석, 2022년 1월~6월)집사의 성별은 몇 대 몇!?* 다이티 셀프 마켓 (안드로이드, 6월 기준)주요한 애완 동물 앱 24개의 평균 남녀 비율은 여성이 약 69%로 높았어요.남성 비율이 가장 큰 앱은 도그짱(분양 앱)에서 남성 비율이 60%로 여성의 비율이 가장 큰 앱은 바이츠 미(용품 판매)에서 설치자의 87%가 여성이었습니다.더 자세한 애완 동물 앱의 트렌드 데이터를 보시려면, DAIT2022년 앱 트렌드 보고서를 무료로 이용하십시오!애완 동물 앱의 주요 타깃은 20대와 30대 그리고 40대가 가장 앱 설치 수가 많은 애완 동물 앱 5개 설치자의 연령층 데이터입니다.1위의 “뽀인 핸즈”(입양&실종 동물 찾기)와 2위의 “애완 동물 프렌즈”(종합 쇼핑몰)는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른데도 20대부터 40대까지 비율이 균등한 분이었습니다.가구 수가 많을수록 애완 동물의 보유율도 오르는 만큼, 가족 전원이 보호자 역할을 하고 있어 연령이 비교적 균등하게 된 것 같아요!전문가의 콘텐츠와 애완 동물의 사진과 영상을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어바웃 펫”은 다른 앱보다 10대 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애완견의 건강 제품 및 관리 서비스를 핵심으로 제공하는 “피트 펫”과 “인투 펫”은 40~50대 비율이 50%안팎으로 나타났습니다.애완 동물에 관심이 있는 타겟 중에서도 실제로 애완 동물을 키우는 타깃과 향후 분양/입양을 고려하는 타깃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같은 업종에서도 목표물을 나누어 분석한 것이 더 정확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애완 동물 용품을 판매한다면 실제의 보호자만이 목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됩니다.타깃을 나누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이나 타겟을 추출하는 방법이 신경 쓰이시는 분은 DAIT컨설팅을 신청하세요!* 다이티 셀프 마켓 (안드로이드, 6월 기준)다이티 페이스북 │다이티 유튜브 │다이티 인스타그램 │다이티 브런치다이티 페이스북 │다이티 유튜브 │다이티 인스타그램 │다이티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