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만도 스티어링 바이와이어 기술 자율주행차 필수

최근 자동차 업계는 격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CASE’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연결성(Connectivity), 자율주행(Autonomous), 차량공유(Share & Service), 전동화(Electric)가 그것입니다. 지난 2016년 다임러그룹을 이끌었던 디터 케체 회장이 제시한 이후 현재까지도 유효한 흐름으로 자동차산업이 단순 제조업에서 끊임없는 이동 경험을 제시하는 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 CASE의 A, 자율주행에 대해서 좀 더 깊이 들어가보겠습니다. 자율주행은 우리에게 더 이상 생소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미 청동대로를 포함한 서울 도심에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며 데이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양산차에 적용되어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이치엘만도와 같은 조향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 엔지니어들은 훨씬 복잡하고 다각적인 각도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과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 다양한 운전환경에서의 사용 사례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도 높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생각보다 빨리 구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규민 국민대 교수는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신년세미나에서 2023년 자율주행 프로세서 양산과 함께 2025~2027년께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플랫폼이 안정화되고 자율주행 무대가 고속도로에서 도심으로 점차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에이치엘 만도의 Steerite는 미래에 적합한 스티어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과 차량 바퀴 사이에 물리적 연결 없이 전기 신호만으로 조절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조향 계통의 구조가 단순화되는 장점도 있지만 자율주행 차선 전환 과정에 필수적인 것이기도 합니다.

차는 운전자가 핸들을 돌리는 정도에 따라 바퀴를 돌려 방향을 바꿉니다. 핸들은 자동차 바퀴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자율주행에 가까워질수록 핸들의 중요성은 점차 낮아지고 차량 내 공간 확장에 대한 수요가 커집니다.

따라서 자동차 상체와 하체를 분리하는 것은 공간 활용과 자율주행 구현에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이때 SbW(Shift by Wire)나 BbW(Break by Wire)와 같이 기계적인 연결 구조를 전기 신호로 대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에이치엘만도는 2021년 프리장착형 SbW를 CES에 출품해 VIT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스테어바이 와이어 방식은 앞서 언급한 부분 이외에도 장점이 많습니다. 기존 렉앤피니언 기반 EPS 대비 구조가 대폭 간소화되므로 경량화에 따른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스티어링 휠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접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자동차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또 가변 기어비가 적용돼 U턴이나 주차 시 스티어링 각도를 늘려 조작 편의성을 높이고 고속 주행 시 스티어링 각도를 줄여 섬세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하면서 고속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기존 기계식 조향 계통을 전자식으로 대체하면 조향 시 이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이치엘만도는 평가 방식과 개발 가이드라인을 개선해 기존 EPS와 유사한 노면 피드백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실제 전문가 그룹 대상 시승회에서 SbW의 성능에 대해 6%는 현행 EPS와 동등, 31%는 그 이상이라는 평가를 남기며 조작에 대한 피드백을 최대 강점으로 꼽았습니다.SBW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면 단순히 모터를 정지시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HL만도의 SbW는 이중 안전화 체제로 이에 대응합니다. 일부 부품이 고장 나도 정상적인 조향이 가능하며 오류는 향후 분석을 위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자율주행 기술 동향을 가볍게 살펴보면서 에이치엘 만도의 Steerite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에이치엘만도의 스티어링 바이와이어 기술은 보다 자유로운 공간 활용과 경량화된 구조,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수적인 혁신을 이룬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해당 포스팅은 에이치엘만도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자율주행 기술 동향을 가볍게 살펴보면서 에이치엘 만도의 Steerite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에이치엘만도의 스티어링 바이와이어 기술은 보다 자유로운 공간 활용과 경량화된 구조,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수적인 혁신을 이룬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해당 포스팅은 에이치엘만도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